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는 반공주의자, 아들은 공산주의자

by 역사채우기 2023. 1. 12.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북한(조선 민주주의 인민공화국) 정권을 세운 김일성의 아버지 김형직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김일성의 아버지 김형직 사진

 

 

김형직은 교편을 잡다가 만주로 건너가 무면허인 상태로 한의사로 활동했습니다.

* 교편을 잡은 것은 정식 선생으로 부임한 것은 아니고 서당 같은 곳에서 훈장 역할로 아이들을 가르쳤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곳에서 자신과는 사상이 다른 사람들에게 *적색테러를 일삼는 공산주의자들을 싫어해 그들에겐 약을 팔지 않고 치료도 해주지 않을 정도로 반공주의자였습니다.

공산주의를 넘어 1인 독재체제와 자신을 우상화한 아들 김일성과는 정반대

한의사의 대표적 인물인 허준(드라마 허준 중에서)

 

 

* 적색테러 : 공산주의자를 비롯한 좌파 세력의 사람들이 정치적 목적으로 행하는 폭력 또는 테러 행위로, 반대말로 백색테러가 있습니다.
ex) 북한의 판문점 도끼 만행 사건, 중국의 문화대혁명, 소련의 대숙청

 

 

그러나 이 일로 그는 공산주의자에게 표적이 되어 여러 차례 테러를 당했고, 결국 목숨을 잃었습니다.

반응형

중국 문화대혁명 당시 홍위병 사진

 

 

하지만 아들(김일성)이 북한 정권을 수립한 후에는 아버지 김형직이 3.1 운동에 가담했고, 민족주의자에서 공산주의자로 전향한 인물로 날조되었으며, '민족해방운동의 탁월한 지도자'로 선전하고 있습니다.

김형직 : 난 이런 일 하나도 한 적 없는데 아들이 나를 정치질에 이용하는구나

북한 체제의 우상화를 위해 선전하는 김형직과 강반석(부인)

 

 

 

다음 시간에는 조선의 어부 출신 문순득이 필리핀까지 가게 된 사연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