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한국 최고의 요새

한국 최고의 요새 8편! 부여성

by 역사채우기 2022. 10. 11.
반응형

부여성은 부여의 옛 수도였으나 부여가 고구려에 병합되면서 고구려의 북방 거점이자 천리장성의 최북단 성이 되었습니다.

고구려의 부여 병합

 

 

그러던 중, 668년, 제3차 고당전쟁 때 설인귀에 의해 부여성이 함락되었고, 그 여파로 인근의 40여 개의 성까지 당나라에 항복하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설인귀(드라마 대조영 중에서)

 

 

이에 대막리지 연남건이 군사 5만을 보내 부여성을 탈환하려 했으나 설하수 전투에서 이적이 이끄는 군대에 패하면서 부여성 탈환은 실패하였고, 몇 달 후에는 평양성까지 함락되면서 고구려는 멸망하였습니다.

 

 

고구려의 멸망에 대해서는 아래 게시물을 참고해주세요.

https://historicalhistory.tistory.com/11

 

고구려의 멸망

https://youtu.be/eyIphWEUjWM 이번 시간에는 고구려의 멸망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제2차 고당전쟁 661년 봄, 당나라가 고구려를 공격하기 위해 하남ㆍ하북ㆍ회남 지방의 67개 주에서 4만 4천여 명

historicalhistory.tistory.com

 

 

하지만 고구려가 멸망한 지 30년 만인 698년, 대조영이 발해를 건국했고, 발해가 고구려의 영토를 수복하면서 옛 부여성 인근에 부여가 들어서 서쪽의 거란을 막는 방어선이 되었습니다.

반응형

부여부의 위치와 발해의 5경

 

 

시간이 흘러 925년, 거란족이 침공하자 발해군은 격렬하게 저항했으나 결국 함락되고 말았고, 그 여파로 노상이 이끄는 3만 군대가 격파된 데 이어 수도인 상경용천부마저 함락되면서 발해는 멸망하였습니다.

 

발해의 멸망에 대해서는 아래 게시물을 참고해주세요.

https://historicalhistory.tistory.com/6

 

발해는 왜 멸망했을까?

https://youtu.be/QtCcFjkpgXU 이번 시간에는 발해의 멸망과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해의 10대 왕인 선왕이 무너져가던 발해를 일으켜 세워 전성기를 이룩했고(해동성국) 11대 왕인 대이진과 1

historicalhistory.tistory.com

 

 

이렇게 부여성이 뚫린 후 왕조가 절단나는 상황이 2번이나 발생하면서 부여성은 주요 요충지의 면모를 가감없이 보여주었고, 발해 멸망 이후 황룡부(부여부) 위장 연파정안국과 연계하여 거란에 반기를 들며 민족을 지키기 위한 항쟁을 이어나갔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